개인정보처리방침

아쿠아플라넷㈜는(이하 ‘회사’라 함)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다루며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개인정보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본 방침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법령의 제·개정이나 회사의 운영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수집·이용 항목, 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 2. 이용기간의 만료 된 개인정보의 보유
  • 3.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 6.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 7.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 9. 의견수렴 및 불만 처리
  • 10.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 관한 사항
  • 11.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 12.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 수집·이용 항목, 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가 수집·이용하는 개인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집되는 개인정보의 범위는 고객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관련 법령에 의하여 개인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일정한 기간 동안 정보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1) 수집·이용하는 개인정보

① 회원정보

회원정보 표
구분 수집·이용하려는 항목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아쿠아플라넷 사이버회원 필수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핸드폰번호, 성별, 생년월일 암호화된 이용자 확인값(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CI 및 DI 값은 본인 확인을 통해 수집
사이버회원 등록 및 서비스이용, 본인 식별, 공지사항 전달, 본인의사 확인, 불만 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 확보 동의 철회 또는 회원 탈회 시까지
선택 이메일 주소, 지역 새로운 정보와 다양한 이벤트/프로모션 등의 최신 정보 안내
SNS를 통한 회원가입 서비스 이용 시 SNS로부터 제공받는 정보(카카오) 필수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사이버회원 등록 및 서비스이용, 본인 식별, 공지사항 전달, 본인의사 확인, 불만 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 확보 동의 철회 또는 회원 탈회 시까지
선택 이메일, 거주지역 새로운 정보와 다양한 이벤트/프로모션 등의 최신 정보 안내
로그인 연동 서비스
(카카오)
필수 프로필 정보(닉네임/프로필 사진), 카카오계정(이메일), 성별, CI(연계정보), 카카오계정(전화번호), 출생 연도, 생일, 본인확인정보(이름) 사이버회원 등록 및 서비스이용, 본인 식별, 공지사항 전달, 본인의사 확인, 불만 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 확보 동의 철회 또는 회원 탈회 시까지
로그인 연동 서비스(네이버) ※ 회사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SNS 연동 로그인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로그인시 당사가 고객의 개인정보를 추가 수집하지 않으며, 다만 임의의 인증값만 비교하고 있습니다.
연간회원
(63/제주/여수/일산)
필수 성명, 휴대전화번호, 사진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개인 식별, 부정이용 방지, 서비스 제공(모바일 이용권) 및 공지사항 전달 회원 기간 종료 후 5일까지
선택 성별, 생년월일, 주소(시, 군, 구) 상품 개발 및 서비스 개선
일산AQ 교육 프로그램 필수 성명(학생/학생부모)/연락처(부모) 프로그램 선발 및 활동 진행, 본인 식별 및 확인, 단증 발급, 공지사항 전달, 법정대리인 동의 확인 및 비상연락망 운영 교육 프로그램 종료일로부터 1년
VOC 접수 고객 필수 성명, 성별, 이메일주소, 연락처, 비밀번호(비회원) VOC 접수 및 답변, 본인의사 확인 및 불만처리를 위한 의사소통경로 확보 접수 후 3년까지

2) 자동 수집하는 개인정보

본인확인(휴대폰 인증) 시 이름, 휴대폰번호, 성별, 생년월일이 자동 수집 될 수 있습니다. 단,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3) 수집하는 방법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가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를 하고 직접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이벤트, 행사 등에서 서면을 통해 개인정보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예약 및 상담 과정에서 메일, 팩스, 전화 등을 통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유효기간 안내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9조의6 제1항에 따라 1년간 서비스를 이용 하지 않은 홈페이지 사이버 회원의 개인정보는 즉시 삭제합니다.

이 경우 최소 30일 이전에 가입하신 이메일 주소로 삭제 사실을 안내 드립니다.

다시 서비스 이용을 원하시는 경우, 신규 회원가입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이용기간이 만료 된 개인정보의 보유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합니다. 다만, 관련 법령 및 내부방침에 의해 다음과 같이 거래에 관한 권리 관계의 의무 확인 등을 이유로 일정기간 보유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법률에서 정한 최소한의 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2) 통신비밀보호법
    • 웹사이트 방문기록 : 3개월
  • 3) 상법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 5년간
  • 4) 민법
    • 채권, 재산권의 소멸시효 : 10년간

3.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보유 및 이용기간에 따라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 : 파쇄기를 이용하여 파쇄
  • 2) 전자적 형태의 파일로 저장된 개인정보 : 복원할 수 없도록 기술적 방법을 사용한 영구 삭제
  • 3) HDD, USB메모리 등 저장매체 : 물리적으로 완전히 파쇄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 수집·이용 목적을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1)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은 경우
  •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회사는 보다 나은 서비스와 고객편의 제공, 회원 관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 제공 시에는 고객에게 사전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표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한화손해보험 안전사고 발생 시 보험 처리 성명, 성별, 나이, 연락처, 거주지역, 거래은행 및 계좌번호(통장 사본, 보험사 직접 지급 시에만) 동의 철회 또는 수집 목적 달성 시까지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회사는 효율적인 업무 수행 및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를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1)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4)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 5)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 6)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현황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 7)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처리 위탁 업체 표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SMARTRO/KICC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한화시스템 홈페이지/전산 시스템 위탁 운영
에스씨아이평가정보 홈페이지 가입 시 휴대전화 본인인증
휴먼파워 팩스 및 SMS 발송
비즈콘 SNS 이벤트 당첨자 기프티콘 발송
스마트인피니 온라인 총판점 운영
한화에스테이트/C&S자산관리 분실물 관리/CCTV 운영 위탁
LG CNS 카카오 알림톡 발송

6.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당사는 만 14세 미만의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고 있습니다.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기 위하여 아동으로부터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 등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단, 수집한 법정 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동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5일 이내 동의하시지 않을 경우 자동 파기합니다.

7.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고객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회원의 경우 「개인정보변경」 또는 「회원정보 수정」등을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또는 정정하실 수 있으며, 그 외 고객은 VOC, 콜센터 등에 직접 열람, 정정·삭제를 요청 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의 처리 요청 시 회사는 관련 처리 절차에 따라 개인정보 요구서 등의 작성을 요청 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권

고객은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으로부터 열람을 요구 받았을 때 10일 이내에 고객에게 해당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열람할 수 없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고객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연기할 수 있으며, 그 사유가 소멸하면 지체 없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회사는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고객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①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권

고객은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회사는 고객이 개인정보 정정·삭제를 요구할 때에는 법령에 특별한 절차가 규정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한 후 그 결과를 고객에게 알립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해당 고객에게 정정·삭제 요구사항 확인에 필요한 증거자료의 제출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 정정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 정보를 이용 또는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삭제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처리하도록 합니다. 회사가 개인정보를 삭제할 때에는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조치합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권

고객은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이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경우 지체 없이 개인정보 처리의 전부를 정지하거나 일부를 정지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고객의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②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의 계약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③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회사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처리가 정지된 개인정보에 대하여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파기 등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청 방법

고객이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청하고자 할 경우 “개인정보 요구서”를 작성하여 개인정보보호 담당자에게 메일 또는 FAX 등의 방법으로 전송해 주시면 즉시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다음과 같이 실시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내부 관리계획의 수립·시행
  •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조치
  • 3)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저장·전송 할 수 있는 암호화 기술의 적용 또는 이에 상응하는 조치
  • 4)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를 위한 조치
  • 5) 개인정보에 대한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주기적 갱신
  • 6)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관을 위한 시설 마련 또는 잠금 장치의 설치 등 물리적 보호조치

9. 의견수렴 및 불만 처리

회사는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개인정보보호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언제든 성실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1) 대표전화 : 1833-7001
  • 2) 고객의 소리(VOC) : 홈페이지 고객센터 메뉴 내 ‘고객의 소리함’ 통해 접수

기타 개인정보 침해에 관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등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의견수렴 및 불만 처리 표
기관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전화번호 02-2100-2499 182
URL www.kopico.go.kr http://cyberbureau.police.go.kr

10.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 관한 사항 표
구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관리자 개인정보보호담당자
부서/직책 대표이사 경영지원/사업기획팀장 사업기획사원
성명 김경수 박용수/김정인 유재현
E-Mail compliance.aq@hanwha.com compliance.aq@hanwha.com compliance.aq@hanwha.com

11.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관리방침

12.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년 04월 01일에 제정되었으며 관련법률 및 개인정보보호 관련 회사의 정책 변경 등에 따라 방침의 내용이 변경(수정, 추가, 삭제)될 경우에는 게시판의 ’공지’란 또는 팝업창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 공고일자 : 2021년 04월 0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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